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초대의 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과장 채인호
안녕하십니까? 유래 없이 기승을 부리던 코로나19도 이제는 그 끝이 보이는 듯합니다. 이번 연수강좌가 온라인으로 시행하는 마지막 연수강좌이기를 바라고, 내년에는 선생님들과 대면으로 만나서 의견 나누기를 기대해 봅니다. 효율적인 환자 의뢰 및 회송 시스템을 통해 개원의 여러분과 상호협력에 힘쓰는 저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에서는 개원의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최신 의료지식을 공유하고자 제18회 내과연수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

2023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개원의 강좌에서는 실제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질환 중 진단 및 치료 방향에 최근 개정되었거나 발전된 사안이 있는 질병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순환기 질환 중에서는 심장혈관질환, 심부전, 심방세동의 최신 지견, 소화기내과에서는 산억제제 장기 투여의 오해와 진실, 과민성 장증후군의 관리, 담낭벽 비후 및 낭성 간질환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며, 드물지만 응급 질환인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장기 COVID 후유증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최신 당뇨 치료 약제 및 갑상선 결절의 평가에 대한 강의, 그리고 일차의료기관에서의 감염관리 및 콩팥 기능을 지키는 방법, 노인 환자에서 낙상 및 노쇠와 근감소증, 만성질환에서 CBC의 이해, 그리고 개원의가 알아야 할 어지럼증의 진단과 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연수강좌가 내과는 물론 여러 과 개원의 선생님들의 실제 진료현장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또한 다양한 질환을 다루면서 얻은 선생님들의 귀중한 지식과 경험이 공유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는 향후에도 진료현장에 도움이 되는 연수강좌를 준비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