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과장 채인호
안녕하십니까?

갈수록 어려워지는 의료환경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일선에서 진료에 힘쓰시는 개원의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는 효율적인 환자 의뢰 및 회송 시스템을 통해 개원의 선생님들과 상호협력하며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원의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최신 의료지식을 공유하고자 연수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 수년 동안 지속된 코로나19의 여파로 병원 내에서는 아직도 마스크를 써야 하지만 그래도 이번 연수강좌가 온라인으로 시행하는 마지막 연수강좌가 될 것 같습니다. 부디 내년에는 선생님들과 대면으로 만나기를 고대합니다.

2024년 제19회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연수강좌에서는 실제 임상에서 흔히 접하는 질환을 위주로 기초를 다지는 동시에 진단 및 치료에서 최근 개정된 내용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순환기내과에서는 관상동맥검사, 심부전, 심방세동을 다루며 소화기내과에서는 위와 대장의 내시경 증례, 췌장낭종, B형간염의 치료와 섬유화 평가를 준비하였습니다. 내분비대사내과에서는 이상지질혈증, 갑상선 결절, 당뇨병 치료에 대한 강의가 예정되어 있고 흉부 CT 이상 소견과 잠복결핵, 단백뇨 관리, 항암제 부작용 관리, 성인 예방접종 업데이트, 알레르기 검사, 강직성 척추염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심전도 인공지능과 기후 위기 및 녹색병원에 대한 특강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연수강좌가 내과는 물론 여러 과 개원의 선생님들의 실제 진료현장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다양한 질환을 다루면서 얻은 선생님들의 귀중한 지식과 경험이 공유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는 앞으로도 진료현장에 도움이 되는 연수강좌를 준비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